• [훈민정음 명장 초대석] 신태진 바이오 헬스 명장
  • “김치명인에서 K-헬스 전도사로 중국 시장을 개척합니다”


  • (사)훈민정음기념사업회(이사장 박재성, 이하 ‘훈정회’)는 훈민정음 창제 정신인 경천 애민 활동을 실천해 오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으로 활약하고 있는 장인을 추천받아 훈민정음 명장으로 선정하고 있다. 

    훈정회는 지난 2022년 1월 국민의 건강한 생활과 헬스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으로 이바지해 온 바이오헬스닥터 신태진 회장을 훈민정음 ‘바이오 헬스 명장’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신태진 ‘바이오 헬스 명장’은 김치명인으로 22년간 명성을 이어오다 국내외 건강 관련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미용과 치료를 겸하는 뷰티레이 BHD 인큐베이터, BHD 메디컬 전용 매트, 뷰티레이 벨트 등의 개발자로 특허 획득 및 출원으로 국내외 가정과 의료부문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점과 국내 매출 증가는 물론 수출 두드림 기업 선정, 수출 유망 중소기업 선정 등 해외 매출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점을 훈정회는 높이 평가했다.

    300여 종류 김치 비법을 보유한 김치명인

    신태진 명장은 김치명인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1988년부터 2010년까지 경기도 용인에서 ‘김치박물관’을 22년 동안 운영하면서 터득한 300여 가지의 김치 만드는 비법을 보유하고 있다. 

    신 명장은 지난 2002년 월드컵 개최 기념으로 남산 한옥마을에서 중앙일보 주최로 열린 김치 명인대회에서 대상을 받았고, 같은 해 문화일보 주최로 열린 김치 엑스포 대상, 2003년 금상, 2004년 대상을 연속으로 수상하는 등 일찌감치 김치 업계에서 명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중국 선양시 정부와 합자회사인 ‘대한 김치타운’을 건설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왕실 김치’ 콘셉트였다면, 중국에서는 ‘진차이 빠바(김치 아빠)’라는 친근한 콘셉트로 중국 내 김치 시장을 진출을 위해 김치 공장을 운영했다. 현재는 업종을 전환해 건강 관련 사업과 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김치 사업을 하던 신태진 명장은 김치 사업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식품 개발에 눈을 돌렸고 그렇게 내놓은 것이 해독 식품이다. 

    김치 식자재 조달을 위해 조성했던 헤이룽장성의 고랭지 농장에는 현재 오가피, 야생장미, 해당화 등 약초를 재배하고 있다. 

    해독 식품은 인체에 독성을 제거해주는 해독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옥수수나 콩을 발아시켜서 먹으면 그 효과를 더 볼 수 있게 되는 데서 주목했다. 이 원리를 쌀눈에 접목해 개발한 것이 발아 쌀눈 차이다. 

    신 명장이 개발한 쌀눈 차는 파우더 형태로 만들어져 선식처럼 먹거나 어린이 건강식으로 먹을 수 있다. 특히 아이들에게 돈을 아끼지 않는 중국인 특성을 이용해 중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세라믹 원리를 이용한 온열치료 기구 개발⋅보급하는 건강 전도사
      
    신태진 명장이 건강 보조기 사업을 시작한 것도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 전환의 일환이다. 

    신 명장은 청년 시절 한양대 공대 교수님을 우연히 만나 무기화학과 세라믹 원리를 체계적으로 배웠다. 이후 김치 사업을 하면서도 관련 공부를 계속하면서 신규 사업에 도입할 수 있는가를 계속 검토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탄소 소재를 이용한 원적외선 효과를 실생활에서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강 보조기를 개발하는 글로벌 벤처기업인 바이오헬스닥터를 창업했다. 

    히포크라테스가 ‘약이나 음식으로 치료 안 되는 병은 이제 열로 다스려라.’라는 얘기가 나온다. 열을 다스리려면 옛날 문헌을 보면 돌을 구워서 찜질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원리를 돔 사우나에 접목했다. 

    바이오헬스닥터에서는 2015년부터 원적외선 찜질기, 근적외선 치료기, 게르마늄 온열매트, 맥 라이트 돔 사우나 등의 제품을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다. 

    맥라이트 돔 사우나는 맥반석과 일라이트 광물을 혼합해 세라믹으로 구워 원적외선 열선을 체·내외로 방사시키는 제품이다. 통증 부위나 뱃살 부위에 빔과 함께 쬐어 주면 생리통이나 부인병에 효과가 있는 이 제품은 원적외선과 근적외선을 결합해 피부 피하 층 6mm까지 침투하여 온열 효과가 뛰어나다. 

    게르마늄에 열을 가하면 원적외선이 피부 속까지 침투되어 체온을 올려주는 100% 게르마늄 세라믹은 온열 작용, 숙성 작용, 자정작용, 건습 작용, 중화작용, 공명 작용을 통해 적정 체온과 수분을 유지하고 근육의 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좋다.

    근적외선 LED 치료기에서 근적외선은 피부의 진피층까지 투과하는 파장으로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활동을 촉진함으로써 혈액순환, 노폐물 배출, 통증 완화에 탁월하다.

    바이오헬스닥터의 건강 보조기기는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는 물론 다이어트 삽, 한방병원 등에서 선호하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품 개발자인 신 명장은 꾸준한 제품개발로 최상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5~6번의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 

    꾸준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 개척, 위기를 기회로 대응

    김치 사업을 할 때는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을 연구했고, 건강의료기기 사업을 할 때는 세라믹과 원적외선을 깊이 있게 연구하는 신태진 명장.

    그는 꾸준하게 연구하는 자세로 사업에 임하면서 새로운 추세에 대비한 사업영역 확대에 대응하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대응하는 것이 그의 사업방식이다. 

    신태진 명장은 6월 1일 중국 청도에 대규모 체험장을 개장할 예정이다. 이곳에는 신 명장이 개발한 쌀눈 차를 비롯한 건강보조식품과 돔 사우나 등 바이오헬스닥터 제품을 전시, 체험할 예정이다. 

    신 명장은 체험장의 개장으로 중국 시장에 K-헬스 열풍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글쓴날 : [23-05-31 12:16]
    • 김신근 기자[ms0818js@naver.com]
    • 다른기사보기 김신근 기자의 다른기사보기